nslookup 사용법 (IP / 도메인 확인하기)

nslookup은 네트워크 상태를 트러블 슈팅할 때 종종 사용됩니다. 도메인과 IP의 DNS 서버 매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slookup이란?

nslookup은 name server lookup이라는 의미로 도메인 이름 또는 IP 주소에 대한 정보를 질의하는 도구입니다. PC와 연결된 DNS(Domain Name System)을 통해 특정 IP의 도메인이 무엇인지, 또는 특정 도메인의 IP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와 리눅스 모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nslookup 사용하는 이유

네트워크 상태에 문제가 있거나 DNS 확인이 필요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일반 인터넷 망보다는 회사 같은 사내망에서 더 많이 쓰지 않을까 싶네요. 

 

예를 들어, 회사에서 새롭게 구축한 웹 서버가 있고, url이 example.com일 때 url에 접속이 안 되면 nslookup으로 example.com의 IP 주소가 제대로 매핑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구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nslookup [옵션] 도메인 또는 IP

 

예시) 도메인 이름으로 IP 주소를 조회

nslookup google.com

google.com이라는 도메인의 IP 주소를 반환합니다.

 

nslookup

 

bns1.hananet.net은 SK Broadband의 DNS 서버입니다. 위 명령처럼 기본값으로 사용할 경우 컴퓨터에 구성된 기본 DNS 서버를 사용해서 도메인 이름을 확인합니다.

 

예시) IP 주소로 도메인 이름을 확인

nslookup 8.8.8.8

 

Google의 DNS 서버 도메인인 dns.google이 출력됩니다. 8.8.8.8은 구글이 운영하는 DNS 서버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SK Broadband의 DNS 서버처럼 구글 역시 인터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용 DNS 서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시) 특정 DNS 서버로 쿼리

nslookup는 특정 DNS 서버를 통해 쿼리(질의)합니다. 이때 기본적으로는 접속된 네트워크에 따라 자동으로 DNS 서버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질의할 DNS 서버를 지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nslookup naver.com 8.8.8.8
nslookup - 8.8.8.8
> naver.com

한 번에 도메인과 사용할 dns 서버를 명시하는 방법과 사용할 dns 서버를 먼저 설정하고 도메인을 입력하는 두 방식 모두 유효합니다.

 

이렇게 하면 IP가 8.8.8.8인 DNS 서버를 통해 naver.com의 IP 주소를 조회합니다.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navr.com에 대한 결과 값 중 223.130.200.104로 접속해 보면 실제로 네이버 페이지에 접속됩니다.

 

 

사설 네트워크에서 nslookup 사용하는 경우

회사 내부 같은 사설 네트워크에서 nslookup을 사용하는 것과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DNS 서버를 통해 질의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회사 컴퓨터가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지 않고 사내 DNS 서버를 사용한다면 외부망에서 조회하는 것과 같은 질의에 대해 다른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