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 레지스트리(.reg) 역할과 편집 방법

윈도우 OS에는 레지스트리(registry)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아마 일반적인 PC 사용자 분들도 존재 자체는 인식하고 계실 거 같습니다. 하늘색 큐브처럼 생긴 아이콘에 reg라는 확장자를 가졌고 실행하면 무언가가 등록되었다는 알람창이 뜨는 레지스트리를 말이죠. 과거에 스타크래프트 좀 하신 분들은 '피쉬 서버'나 '브레인 서버' 같은 프리 서버를 하실 때 ‘레지스트리 등록’을 했던 기억이 있으실 수도 있겠네요.

사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레지스트리에 대해 모르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PC를 사용하며 굳이 레지스트리를 건드릴 이유가 없고, 건들이는 것 자체가 위험하다고 MS도 경고할 정도니까요.

레지스트리

윈도우 레지스트리(Windows Registry)는 PC가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레지스트리엔 운영 체제에 설치된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정보, 설정, 옵션 등 정보가 포함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프로그램이 PC에 설치되면 해당 프로그램의 위치, 버전, 시작 방법 등이 모두 윈도우 레지스트리에 추가됩니다. Registry라는 단어 자체의 뜻인 기재, 등기소처럼 윈도우 PC가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한 중요 데이터 정보가 모두 담겨있는 곳입니다.

 

물론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사용하는 건 아닙니다. 일부는 xml등의 파일에 프로그램의 구성을 저장하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윈도우가 처음 출시됐을 땐(Windows 3.11) 레지스트리가 없었고, 대신 그 역할을 INI파일이 했다고 하네요. 다만 프로그램 별로 파일이 퍼져있어서 찾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었는데, 통합 등기소 개념인 레지스트리가 등장하며 이런 불편을 해소시켜줬다고 합니다.

레지스트리 추가 / 편집으로 할 수 있는 것들

서두에 언급했던 스타크래프트의 대표 프리 서버(였던?) 피쉬서버의 레지스트리를 등록한 이미지입니다. 이렇게 등록을 해주고 나면 배틀넷 서버에 Fish Server가 추가돼 정품 없이도 무료로 게임을 즐길 수가 있었죠. 추억이 새록새록하네요. 이땐 이 작업의 의미를 전혀 몰랐는데, 지금 와서 보니 스타크래프트라는 프로그램이 피쉬서버에 접속할 수 있도록 데이터 값을 넣어준 개념이었던 거였네요.

 

등록되어 있는 레지스트리의 값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값은 프로그램에 대한 설정, 옵션 정보 등이 포함된다고 했죠?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면, 프로그램 실행 시 활성화되는 옵션을 추가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피쉬서버 레지스트리를 추가했을 때 스타크래프트에 피쉬 서버로 접속할 수 있는 옵션이 생겨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그외에도 프로그램 사용 로그 저장, 설정 변경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편집 방법 자체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윈도우키 + R을 누르고 regedit이라고 입력 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또는 윈도우 검색창에 레지스트리라고 한글로 쳐도 나옵니다.

 

이때 가장 상위 폴더 개념인 HKEY_***를 ‘하이브(Hives)’, 그 아래 하위 폴더를 ‘키(Keys)’, 오른쪽의 ab 아이콘을 ‘값(Values)’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봐선 그냥 파일 폴더 안에 파일이 들어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과는 개념이 좀 다릅니다. 값 부분에는 키에 대한 지시사항이 기록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냥 파일 명 바꾸듯 수정이 가능해요. 그렇다고 막 수정해 보시면 안 됩니다. 이해하지 못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면 컴퓨터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의사항

레지스트리를 잘못 편집하면 OS를 완전히 재설치해야 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고요. 위에서 언급했듯 레지스트리엔 운영 체제에 설치된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정보, 설정, 옵션 등 매우 중요한 정보들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한번 편집된 레지스트리는 취소할 수도 없습니다. MS 역시 레지스트리 편집을 해야 한다면 반드시 레지스트리 백업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