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와 HDD의 차이, 속도가 다른 이유

SSD와 HDD는 컴퓨터 스토리지로 사용되는 두 가지 유형입니다. 'SSD가 HDD보다 빠르다'는 정보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그 이유에 대해 아는 분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SSD가 더 빠른 이유는 무엇인지, 그럼에도 SSD 대비 HDD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SD vs HDD 차이

1. 속도

SSD는 데이터를 읽고 쓸 때 HDD보다 훨씬 빠릅니다. SSD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반면 HDD는 회전 디스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SSD는 RAM과 비슷한 재질입니다. 움직이는 부품이 거의 없습니다. 반면 HDD는 물리적인 회전 움직임이 필요하기 때문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2. 비용

같은 용량이면 SSD가 HDD보다 비쌉니다. 더 빠르지만 용량 대비 가성비는 HDD가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SSD 가격이 더 높은 이유는 하드웨어 부품 자체가 더 비싸고, 더 복잡한 생산 프로세스와 품질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SSD 개발 기술이 꾸준히 발전하면서 둘의 가격 차이는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 결과 요즘은 어지간하면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HDD가 아니라 SSD가 들어갑니다.

3. 안정성

SSD가 HDD보다 안정성 측면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이 역시 하드웨어 특성 때문입니다. SSD는 작동 과정에서 부품이 물리적으로 움직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고장이 덜합니다. 반면 디스크가 회전하며 작동하는 HDD는 고장이나 손상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 SSD는 HDD보다 물리적 충격에 강합니다. 그런 이유로 휴대용 노트북에는 HDD보다 SSD를 사용하는 게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소음

SSD가 탑재된 노트북은 조용합니다. HDD는 디스크가 물리적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조용한 곳에서 가만히 들어보면 소리가 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HDD가 탑재된 노트북을 샀다가, 디스크 돌아가는 소리가 너무 거슬려서 SSD로 교체했던 기억이 나네요. SSD가 소음면에서도 더 나은 선택입니다. 

5. 활용

SSD와 HDD는 용도와 목적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집니다. 속도가 중요한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은 메인 스토리지로 SSD를 사용합니다. 용량이 많이 필요한 경우엔 HDD를 추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SSD를 기본 드라이브로 쓰고 HDD를 서브 드라이브로 구성합니다. 한편 HDD는 대용량 외장하드에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