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0.0.1 주소를 사용하는 이유

특수한 IP 주소인 127.0.0.1은 애플리케이션을 로컬 컴퓨터를 통해 테스트하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컴퓨터를 마치 제3자가 되어 원격으로 조작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27.0.0.1의 의미

127.0.0.1 주소는 localhost 또는 루프백(loopback) 주소라고도 부릅니다. 모든 컴퓨터는 127.0.0.1을 로컬호스트의 주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IP 주소처럼 다른 컴퓨터와 이 주소로 통신할 수는 없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 TCP/IP 네트워크로 루프백 주소인 127.0.0.1에 데이터를 전송하면 데이터는 수신 측으로 다시 라우팅합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가 로컬 시스템(자신의 컴퓨터)을 원격 시스템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loop back. 순환해서 돌려주다(?)라는 뜻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

사용하는 이유

자신의 컴퓨터를 원격 제어하듯 데이터 패킷을 보내고 그 결과를 반환할 수도 있으니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목적으로 적합합니다. 루프백 주소로 보낸 데이터는 LAN 외부로 빠져나가지 않고 마치 외부에서 도착한 것처럼 로컬 컴퓨터로 수신됩니다. 이때 루프백 메시지에는 포트 번호 정보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127.0.0.1 주소로 컴퓨터에 특정 사이트를 구동하는 웹서버를 구축하고 포트를 할당합니다. http://test.tistory.com:9000처럼요. 내 컴퓨터는 서버가 됐습니다. 이때 내 컴퓨터는 클라이언트로서 해당 웹서버에 응답을 요청하고 응답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 원격 서버에서 응답을 받는 것처럼 말입니다. 로컬 내에서 서버-클라이언트 구조를 만든 셈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