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이전 합니다

안녕하세요 코딩으로 글짓기 블로그를 2년 정도 운영했는데 워드프레스로 이전 하게 됐습니다.

 

저 나름 일방문 4000명까지 찍은 블로그를 두고 이전하는 거라 할말은 좀 있어요. 그래서 워드프레스 이전 결정 이유와 앞으로의 운영 방안에 대한 나름의 다짐(?)을 썼으니 읽어보시고 새로운 사이트도 방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ㅎㅎ

 

우선 블로그 주소부터 말씀드릴게요.

 

https://binwrite.com/

 

코딩으로 글짓기 – 엔지니어의 기록

운영 중인 서버 로그를 확인하다보면 특정 테이블에 데이터가 INSERT 되지 못했다는 에러 메시지를 종종 보는데 높은 확률로 특정 컬럼의 데이터 […] 리눅스에서 ls를 쓰다보면 출력 결과가 너무

binwrite.com

 

워드프레스 이전 이유

사실 티스토리 블로거들 사이에서 워드프레스 열풍이 불기 시작한지는 좀 된 거 같아요.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과 카카오 애드센스 강제 도입이 컸죠.

 

그래도 저는 옮길 생각이 없었습니다.

 

저 나름대로 그동안 이 블로그에 시간과 애정을 많이 썼거든요. 글도 800개쯤 썼고 최고 일일 방문자 수 4000명도 찍어봤고요. 지금도 일 2500~3000은 꾸준히 나오고 있어요. 이거 쉬운 숫자는 아닙니다..ㅠ 

 

다들 애드센스 수익 감소가 심각하다고 하는데 제가 원래 수익이 얼마 안 되서 그런지 크게 신경쓰이진 않았고 좀 웃긴게 저는 오히려 카카오 광고 송출 이후에도 수익이 계속 늘었어요.

 

하지만 이젠 옮기기로 결정했습니다. 2가지 이유에요.

1. 오래 운영하고 싶어서

저는 글쓰는 게 좋습니다. 엔지니어 일도 적성에 잘 맞아요. 그래서 제 커리어가 끝날 때 까지는 일하면서 배우는 것들을 기록하면서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문득 티스토리가 언제 없어져도 안 이상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어요.

 

곳간에서 인심이 나온다고 하잖아요. 카카오가 자선 사업체도 아니고 어떤 사업 부문이든 수익이 나야 계속할텐데요. 티스토리는 그동안 서버비만 나가는 적자 사업이었을 거고 그렇다고 네이버 블로그처럼 네이버라는 포털 브랜드와 트래픽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도 않고요. 티스토리 글 보려고 다음에 검색하는 사람 없잖아요.

 

카카오 애드핏은 실패하고 결국 블로거들 페이지에 마음대로 애드센스 광고를 밀어넣는 발상까지 왔는데 민심 달래려고 내놓은 새로운 수익 모델 보면 그냥 아무런 기대도 안 되는 수준이더라고요. 이게 상황이 심각하구나 싶습니다.

 

암튼 세부 사항이 중요한 건 아니구요.

 

결론은 카카오 운영하는 꼴을 보니까 앞으로 어떤 식으로든 블로거들한테 불편함은 계속 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악의 경우엔 티스토리가 없어질 수도 있는 거구요. 제 의지랑 상관 없이요.

 

반면 워드프레스는 제 돈을 써야하긴 하지만 직접 도메인을 사고 호스팅 비용을 내면 온전히 저만의 사이트를 갖는다는 점에서 안정감이 느껴졌어요.

 

2. 키워드 글을 쓰다가 온 현타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고 싶어서 어느 순간부터 IT 쪽의 키워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한 6개월 정도 됐으려나. 일주일에 한 두 개 정도 쓰다가 어느 때는 일주일에 7개 쓸 때도 있고 그랬죠.

 

예를 들면 유튜브 닉네임 표시 방법, 유튜브 뮤직 끊김 해결 방법, 맥북 폰트 설치하는 방법 같은 글들인데요. 확실히 기술적 내용을 담은 글보다 유입량이 훨씬 많긴합니다. 모바일에서도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광고를 클릭할 확률도 더 높고요. 수익상 유리할 수밖에 없더라고요.

 

하지만 이젠 키워드 글 쓰는 건 그만하려고 합니다.

 

키워드 글 쓰는 게 즐겁지가 않아서요. 스스로의 성장은 없고 오로지 클릭을 위한 글이라는 느낌이랄까. 시간이 낭비되고 있다는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그런 글들이 수익이 또 엄청나냐 하면 그것도 아니고요. 워낙 기술 블로그 포스팅 수익이 귀엽다보니까 상대적으로 좀 더 커보이는 정도죠. 물론 그런 키워드 글을 800개 썼다면 수익은 지금보다 훨씬 높았을 거라는 생각은 들어요.

 

아니 근데 진짜 말 나온 김에 한탄 좀 하면 최고 일방문 4000 찍고 요즘도 2500 ~ 3000 수준은 꾸준히 나오고 있는데요. 수익이 이게 맞는 건가 싶은 생각이 들어요. 남들은 일방문 200~300만 나와도 하루 5달러 이런다는데 도대체가..

 

푸념이었고요. 결국은 제가 수익 안 되는 글을 쓰고 있어서 그런거죠. 탓할 건 없습니다. 후회도 없고요.

 

저는 제가 재밌어야 계속 할 수 있다는 걸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키워드 글쓰는 건 못 하겠어서 그만두려고 합니다.

 

새로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백지 상태로 다시 글을 쌓아가 보려고요. 제가 일하면서 실제로 겪고 배운 지식을 중심으로요. 그런 글을 쓰는 건 전혀 지루하지 않고 재밌습니다. 제 글이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됐을 때 뿌듯함도 더 크고요.

 

물론.. 전 번복의 아이콘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에서도 또다시 키워드 글 쓸 수도 있어요.. ㅋㅋ 하지만 지금 마음은 그렇습니다.

 

혹시 여기까지 긴 글을 읽어주신 분이 계실까요? 그럼 새 사이트도 방문 한 번 부탁드려요. ㅎㅎ

 

https://binwrite.com/

 

감사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