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록시를 이용하면 서버와 통신이 안 되는 이유?

간혹 컴퓨터에 프록시(Proxy)가 잡혀 있을 때 서버와의 통신이 안 되는 경우가 발견되곤 합니다. 신기한 건 통신 분석을 위해 피들러를 켜면, 피들러가 잡은 프록시를 통해서는 정상적으로 통신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프록시 관련 문제가 맞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일반화 할 수는 없지만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프록시 서버 통신 문제

1. 프록시 설정 문제

사용자 실수 또는 자동 구성 스크립트의 오류로 인해 프록시 설정이 잘못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프록시 서버 주소나 포트 정보가 입력되거나, 프록시 설정이 필요하지 않은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프록시가 적용되도록 설정된 경우에는 연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목적지 서버의 차단

일부 웹사이트나 서비스는 알려진 프록시 IP 주소를 차단하여, 프록시를 통한 접근을 방지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직접 접속은 가능하지만 프록시를 거쳐 접속하려고 하면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보안 정책 및 필터링

회사나 학교, 공공 장소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에서는 특정 웹사이트나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프록시 서버에서는 보안 정책이나 필터링 규칙에 따라 특정 사이트로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4. 프록시 서버 자체의 문제

프록시 서버의 과부하, 장애, 혹은 일시적인 문제로 인해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프록시 서버가 다시 정상화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https://change-words.tistory.com/entry/proxy-server-fiddler

 

프록시 서버란? (feat. 피들러가 세션 수집하는 원리)

프록시 서버는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중간에서 트래픽을 대신 전달해 주는 서버입니다.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면 리소스 캐싱, 로드 밸런싱, 보안 강화 등 장점이 있는 반면 통신 오류, 속도 지연

change-words.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