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특정 명령어 사용법 확인 (man 활용 예시)

man은 명령어의 매뉴얼 페이지를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리눅스의 명령어의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 옵션 사용 방법을 알고 싶거나, 정확한 사용 구문이 기억나지 않을 때 man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man

구글링보다 man을 쓰면 좋은 이유

리눅스의 특정 명령어 사용법을 알아보기 위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방법은 구글링일 것입니다. 구글링도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man을 사용하는 이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man은 명령어에 대해 적확한 개념을 알려줍니다. 말그대로 매뉴얼 페이지이기 때문에 저처럼 공부하는 입장에서 쓴 블로그 글보다 적확할 수밖에 없습니다.

 

man은 인터넷이 없는 환경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실제 프로젝트 작업 환경에서는 폐쇄망을 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구글링을 할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 명령어 사용 방법이 헷갈리면 man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man 활용 예시

몇 가지 상황을 가정하고 man을 활용하는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man 사용 구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man [명령어]

 

[예시] top 출력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경우

top 명령어를 실행하면 리눅스의 실시간 시스템 상태가 출력됩니다.

 

리눅스 top

 

많은 정보가 화면 전체를 덮습니다. 직관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용어도 보입니다. 예를 들어, CPU의 사용량을 us, sy, ni 등으로 표기하고 있는데 이게 무슨 의미일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man을 사용합니다.

man top

man top

 

매뉴얼 페이지 상단에는 명령어 사용 구문 형태와 개념이 출력됩니다. 그리고 그 아래로 옵션 및 명령어에 대한 각종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us를 검색하려면 /us라고 입력 후 엔터를 치면 됩니다. us가 포함된 단어를 잡아냅니다. n을 누르면 다음 단어로 넘어갑니다. 그 이전 단어로 돌아가려면 N을 누릅니다.

/us

 

us

 

메모리 사용량의 단위를 바꾸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키로바이트 단위는 보기가 어려우니까요. 이번엔 memory라는 키워드로 검색해서 찾아보겠습니다. memory usage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E 입력으로 출력 단위를 바꿀 수 있다는 게 확인됩니다.

 

man top

 

[예시] less에서 문서의 맨위, 맨 아래로 한 번에 이동하는 방법을 찾고 싶은 경우

less는 용량이 큰 텍스트 파일(주로 로그)을 확인할 때 자주 쓰는 명령어입니다. 문서의 맨 위에서부터 키보드 위아래 화살표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로 쭉 내리다 보면 한 번에 맨 위로 가는 방법이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man을 활용합니다.

man less

 

줄에 대한 내용이니 line이라는 키워드로 찾아보겠습니다.

man less

 

g, G에 대한 내용이 확인됩니다. g를 누르면 파일의 시작 라인으로 이동하고, G를 누르면 파일의 마지막 라인으로 이동한다는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예시] find 사용 방법이 기억나지 않는 경우

원하는 디렉토리 또는 파일을 찾을 때 find를 사용하는 건 기억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구문 형태였는지 기억이 안 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런 구문은 man 명령어를 출력하면 곧장 확인이 가능합니다.

man find

SYNOPSIS에 구문이 바로 보입니다.

man find

 

[ ] 안에 표시된 내용은 생략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는 주로 옵션 값을 줄 때 사용합니다. 즉 find + 경로 + 패턴 순으로 작성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