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퍼(buffer)란? 동영상 회색 바 원리
- Network
- 2023. 4. 13.
스트리밍 동영상을 보다 재생이 버벅거리면 "버퍼링 걸린다"라는 표현을 쓰곤 합니다. 여기서 버퍼링(buffering)은 버퍼(buffer)라는 용어의 진행형입니다. 버퍼는 네트워크로부터 전송되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메모리를 뜻합니다. 즉 스트리밍 영상이 멈추는 건 버퍼에 데이터가 충분히 쌓이지 않아 재생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현상입니다.
버퍼란?
컴퓨터에서 버퍼란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메모리 영역입니다. 버퍼는 주로 두 개의 서로 다른 프로세스나 장치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고 속도 차이를 보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버퍼를 사용하면 한쪽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다른 쪽이 처리할 수 있을 때까지 일시적으로 저장할 수 있어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를 돕고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예시 1) 동영상 스트리밍
스트리밍으로 동영상을 시청할 때 서버로 부터 전달받은 영상 데이터를 버퍼에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재생합니다. 이렇게 하면 네트워크 속도 변화가 있더라도 재생이 일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재생 구간을 나타내는 바에 주로 회색으로 이미 수신된 버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이 끊기더라도 버퍼가 생성된 구간까지는 문제없이 재생됩니다. 이미 수신된 데이터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버퍼입니다.
예시 2) 키보드 입력
키보드에 입력한 문자도 컴퓨터의 버퍼에 저장되고 순차적으로 처리됩니다. 덕분에 아무리 빠르게 타자를 쳐도 결국은 입력한 모든 값을 모니터에 출력해 줄 수 있습니다. 간혹 컴퓨터가 버벅거릴 때도 결국은 입력한 값이 하나 둘 반영되는 것을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이 역시 버퍼의 영향을 받습니다.
예시 3) 프린터 출력
프린터는 컴퓨터에서 전송되는 출력 데이터를 버퍼에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프린터와 컴퓨터 간의 속도 차이를 보상하고, 프린터가 여러 페이지를 순차적으로 인쇄할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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