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모델 OSI TCP/IP 차이

OSI와 TCP/IP의 관계는 조금 헷갈립니다. 왜냐하면 OSI에 대해 공부를 하면 "사실상의 표준은 OSI가 아닌 TCP/IP다."라는 단서가 붙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하려면 OSI와 TCP/IP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결론부터 한마디로 말하면 OSI는 네트워크 구조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개념적 모델이고, TCP/IP는 실제 인터넷 통신에 사용되고 있는 실전형 모델입니다. 다시 말하면 OSI는 이론, TCP/IP는 실용입니다.

 

예를 들어, 완벽한 건물을 짓는 방법을 담은 건축 계획서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건축 계획서는 논리적이고 완벽합니다. 그러나 실제 건축 과정에서 정확히 구현할 수는 없습니다. 현실에는 다양한 제약 조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굳이 말하자면 OSI는 이런 건축 계획서입니다. 반면 실용적으로 구현이 가능하고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건축 계획서도 있습니다. 이는 TCP/IP와 비슷합니다.

OSI vs TCP/IP

OSI

OSI는 Open System Interconnection의 약자로 네트워크 통신에 사용되는 개념적 모델입니다. OSI 모델과 완전히 맞아떨어지는 모델은 구현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표준 모델로서, 네트워크 학습 자료로서 참조됩니다. OSI 모델은 7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어 OSI 7계층이라고도 부릅니다. 각 레이어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OSI 모델에서 데이터는 계층 순서대로 이동합니다.

TCP/IP

TCP/IP는 TCP와 IP 프로토콜을 합친 용어입니다. TCP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 IP는 인터넷 프로토콜입니다. 이 모델은 4개의 레이어로 구성됩니다. 계층 구조를 OSI와 비교해보면 많이 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CP/IP의 애플리케이션 계층은 OSI의 애플리케이션, 세션, 프레젠테이션 계층을 통합한 포지션입니다. TCP/IP 모델의 인터넷 계층은 OSI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 대응하며, TCP/IP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은 OSI의 데이터 링크, 물리 계층과 대응합니다. TCP/IP는 오늘날 인터넷 통신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표준 모델입니다.

 

osi vs tcp/ip
출처=tutorialspoint.com

OSI vs TCP/IP 차이

OSI 모델 TCP/IP 모델
Open System Interconnection의 약자입니다. 전송 제어 프로토콜 의 약자입니다.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에서 개발했습니다. ARPANET(Advanced Research Project Agency Network)에서 개발했습니다.
수직적 모델입니다. 각 계층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으며, 위 아래 계층과만 상호 작용합니다. 수평적 모델입니다. OSI와 마찬가지로 각 계층이 구분되어 있고, 데이터가 계층 순서로 이동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계층 간 경계가 좀 더 유연합니다. 예를 들어, TCP/IP에서는 OSI의 애플리케이션, 세션, 프레젠테이션 계층 역할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네트워크 모델을 구축하는 기준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SI 모델을 구현한 대표적인 모델입니다.
프로토콜로부터 독립적입니다. 표준 프로토콜에 따라야 합니다.
OSI 모델이 먼저 개발된 다음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요구에 맞게 프로토콜이 만들어졌습니다. 프로토콜이 먼저 개발되고 TCP/IP 모델이 구축됐습니다.
7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