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idiSQL을 사용하는 이유

HeidiSQL(하이디SQL)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종류의 DBMS를 하나의 툴로 관리하고 편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헷갈리지 말아야 할 것은 HeidiSQL은 DBMS가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라는 것입니다.

DBMS란?

회사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해 DBMS, 즉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등 회사가 DBMS 제품을 제공합니다. MySQL, MariaDB, MSSQL, PostgreSQL 등이 대표적입니다. 때문에 회사의 전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에 DB를 뭘 쓰는지 물어봤을 때 “MySQL이요” “MariaDB요” 같은 대답이 나오는 것입니다.

HeidiSQL이란?

HeidiSQL은 오픈 소스로 만들어져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도구입니다. DBMS를 GUI(윈도우OS 같은 그래픽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도구이지, DBMS가 아닙니다. DB를 뭘 쓰냐고 물어봤는데 “HeidiSQL”이라고 답하는 건 틀립니다.

하이디SQL
하이디SQL

HeidiSQL을 사용하는 이유

HeidiSQL을 통해 세션을 만들고 로컬이나 원격 서버에 접속하고, 접속된 데이터 서버 내의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GUI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테이블을 시각화해서 보기 편하고, 툴 안에서 SQL문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마우스를 통해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HeidiSQL 하나만 있어도 MariaDB, MySQL, Microsoft SQL, PostgreSQL, SQLite 등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실행하는 컴퓨터에 접속해서 데이터 구조를 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 DBMS에서도 GUI 환경을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HeidiSQL은 하나의 툴로도 위에서 언급한 RDBMS를 모두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창에서 여러 서버에 연결도 가능합니다.

 

오픈 소스로 제공되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입니다.

 

다양한 고객사의 DB에 접근해야하는 솔루션 엔지니어에겐 HeidiSQL은 유용한 도구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