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프라 페일오버(Fail-over)란?

Fail-over란?

IT 인프라에서 failover는 시스템의 가용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시스템에 장애가 생기거나 디스크가 풀차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서버에서 서비스 중단이 생긴 경우 그 역할을 대체할 수 있도록 백업 시스템이 자동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간단한 예로 이중화를 들 수 있습니다. AP1과 AP2로 서버를 이중화해놓고 하나의 서버가 죽어도 다른 서버가 자동으로 죽은 서버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이 failover입니다. 핵심은 failover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며 사용자가 서비스 중단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fail over

 

Fail-over 테스트

인프라팀에선 주기적으로 failover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failover를 위해 구축한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입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기본 시스템에서 장애가 발생했을 때 백업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고 서비스 중단 없이 클라이언트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통 주기적으로 하는 PM 작업 시 함께 진행합니다.

 

예를 들면, 메인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종료하고 백업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자동으로 가동되는지 확인합니다. 또는 네트워크 연결을 강제로 끊고 네트워크 연결이 복원되거나 대체 네트워크가 활성화되는지 확인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