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DLL 파일이란?

DLL은 윈도우의 라이브러리 형식 파일입니다. dll 파일에는 함수, 클래스, 변수, UI 등 코드 등이 포함됩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dll 파일을 가집니다.

 

응용 프로그램이 동작할 때 필요에 따라 각 dll 파일이 작동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구동하기 위해선 컴퓨터에 dll 파일이 존재해야 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특정 dll 파일을 제거하면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특성은 컴파일 시 함수가 실행파일에 연결되는 Static Link Library와 차이가 있습니다. dll은 런타임 시 함수가 실행 파일에 연결되는 Dynamic Link Library로 분류됩니다. 

 

System32 폴더를 열어보면 윈도우에 필요한 많은 dll 파일이 확인됩니다. 참고로 리눅스에서는 비슷한 역할을 .so가 합니다. dll 파일은 종속성을 갖기도 합니다. 어떤 dll 파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dll 파일이 필요한 경우가 그렇습니다. 

 

dll 파일은 버전 문제로 가끔 골칫거리가 됩니다. dll 파일과 이를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의 버전이 일치하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 내 동일한 dll 파일에 대해 과거 버전과 최신 버전이 동시에 존재할 때 과거 버전의 dll을 로드하며 에러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