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디스크, 폴더 용량 확인 방법 (df, du)

서버에 구축된 서비스를 점검할 땐 디스크 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서비스가 구동되는 과정에서 로그가 쌓이고 용량이 꽉 차 버리면 서비스가 멈추기 때문입니다. 리눅스에선 dfdu 명령으로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용량 확인 방법

1. df -h

df (disk free)는 윈도우로치면 C드라이브나 D드라이브를 우클릭 후 속성을 클릭해 디스크가 얼마나 찼는지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df는 파일 시스템과 마운트된 모든 디스크에 대해 총 디스크 크기, 사용된 공간, 사용 가능한 공간, 사용량(%) 등을 보기 쉽게 출력합니다. -h 옵션을 사용하면 수치를 반올림해서 읽기가 좀 더 편합니다.

df -h

df -h 예시
df -h 예시. 출처=레드헷

2. du -sh, du -ch

du (disk usage)는 윈도우로치면 폴더 우클릭 후 속성을 클릭해 해당 폴더의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du는 하위 디렉토리를 포함해 특정 디렉토리의 크기를 확인해줍니다. -sh 옵션을 붙이면 디렉토리의 전체 용량을 KB, MB, GB 단위로 출력합니다.

du -sh logs
123MB

그런데 활용도 면에서 du -ch가 좀 더 쓰기가 좋습니다. -ch 옵션은 디렉토리 내 있는 개별 파일의 용량과 디렉토리의 전체 용량 모두를 출력합니다.

3. 활용 예시

먼저 df -h로 확인이 필요한 디스크의 용량을 확인합니다. 여유 공간이 충분하면 문제는 없습니다. 만약 용량이 90% 이상 차있다면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디스크가 차는 속도에 따라 조치가 필요한 시점은 달라집니다.

 

디스크 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디렉토리가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du -ch를 통해 확인합니다. 원인이 확인되면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거나 백업하는 식으로 조치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