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텔 CPU, 코어와 논리 프로세서 차이 (하이퍼스레딩)

번복 2023. 4. 6. 20:40

인텔 CPU를 탑재한 컴퓨터에는 CPU 코어(Core)와 더불어 논리 프로세서(Logical Processor)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코어는 무엇인지 알겠는데, 논리 프로세서는 무엇일까요. 어떤 지표를 기준으로 성능을 가늠하면 될까요.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텔 CPU, 코어 / 논리 프로세서

윈도우에서 CPU 코어 수와 논리 프로세서를 확인하려면 작업 관리자에서 성능 탭으로 진입합니다. 그중 CPU를 선택하면 코어 수와 논리 프로세서 수가 각각 표기되어 있습니다.

코어 / 논리 프로세서 차이

코어는 CPU의 일부분으로서 독립적인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 단위입니다. 코어가 많아질수록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이 늘어납니다. 멀티코어 CPU는 여러 코어를 사용하여 병렬 처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논리 프로세서는 CPU 코어가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논리적인 연산 단위입니다. 예를 들면, 하드웨어는 1개인데 마치 2개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하이퍼스레딩(Hyper-Threading)이라고 부르는 인텔의 기술입니다.

 

하이퍼스레딩 개념
하이퍼스레딩 개념. 출처=intel.com

 

하이퍼스레딩이란?

하이퍼스레딩은 인텔이 개발한 CPU 기술로 하나의 물리적 코어가 동시에 두 개의 독립적인 작업(스레드)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작업을 동시에 병렬로 처리하고, 멀티태스킹 성능을 강화하는 등 CPU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이퍼스레딩의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코어에는 두 개의 독립적인 작업을 관리할 수 있는 하드웨어 레지스터 세트가 있습니다.

 

2. 하나의 코어가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다른 작업은 대기 상태에 있을 수 있습니다.

 

3. 코어는 두 작업 간에 빠르게 전환하면서 동시에 처리하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그러나 하이퍼스레딩이 항상 성능 향상을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어플리케이션은 하이퍼스레딩 기술과 잘 호환되지 않거나, 성능 향상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주로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병렬 처리를 활용하지 못하도록 개발된 경우가 그렇습니다.

반응형